Day 28 | OSPF Part 3 (CCNA 공부 28일차)

이 글은 Jeremy’s IT Lab의 유튜브 CCNA 200-301 과정을 참고하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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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PF Part 3

이번 글에서 다룰 내용들

  • OSPF 네트워크 유형
  • OSPF neighbor/adjacency 요구사항
  • OSPF LSA 유형

Loopback Interfaces

  • 라우터의 가상 인터페이스.
  • 수동으로 종료하지 않는 한 항상 작동(up/up) 중이다.
  • 루프백의 상태가 물리적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 라우터에 도달하고 식별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일관된 IP 주소를 제공한다.

OSPF Network Types

  • OSPF 이웃간의 연결 유형을 나타내며 유형은 OSPF의 작동방식에 영향을 준다. 물론 최신 네트워크에서 가장 일반적인 연결 유형은 이더넷이다.
  • 세 가지 주요 OSPF 네트워크 유형이 존재한다.

Broadcast

  • 특징: 여러 라우터가 동일한 네트워크 세그먼트에서 서로 직접 통신할 수 있는 네트워크
  • 예시: 이더넷 네트워크.
  • LSA 유형: Type 1 (Router LSA)와 Type 2 (Network LSA)가 사용
  • DR/BDR: 드라우터(DR)와 백업 드라우터(BDR)가 필요하며, 네트워크의 트래픽 관리를 위해 사용
  • 기본적으로 EthernetFDDI 인터페이스에서 기본적으로 활성화
  • 먼저, 라우터는 멀티캐스트 주소 224.0.0.5를 사용해 OSPF Hello 메세지를 보내고 수신해 동적으로 이웃을 검색한다.
  • 각 서브넷에서 DR(Designated router)과 BDR(Backup designated router)을 선택해야한다. 그러나 OSPF 이웃이 없는 R1, R3, R4 및 R5의 G1/0 인터페이스와 같은 경우에는 DR만 있고 BDR은 없다.
  • 서브넷의 DR 또는 BDR이 아닌 라우터는 DROther가 된다.
  • DR과 BDR이 선출되는 방식은 다음과 같다.
  • 기본 OSPF 인터페이스 우선순위는 모든 인터페이스에서 1이다. 기본적으로 라우터는 ID가 가장 높은 라우터가 해당 세그먼트의 DR이 된다.
  • 인터페이스의 OSPF 우선순위를 변경하는 명령은 ip ospf priority [0~255]
  • 현재 DR이 제거되면 BDR은 우선순위가 가장 높지 않더라도 DR이 된다. 또한 DROther는 다른 DROther와 완전한 인접성을 형성하지 않으므로 양방향 상태로 유지된다.
  • 정리하자면
  • 예)
  • DR 및 BR이 DROther를 포함해 서브넷의 모든 라우터와 완전한 인접성을 형성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그리고 DROthers는 DR/BDR로만 전체 인접성을 형성한다.

Point-to-Point Network Type

  • 특징: 두 개의 라우터가 직접 연결된 네트워크
  • 예시: 시리얼 링크, 광섬유 연결.
  • LSA 유형: Type 1 (Router LSA)와 Type 2 (Network LSA)는 생성되지 않는다.
  • DR/BDR: 드라우터(DR)와 백업 드라우터(BDR)가 필요하지 않는다.
  • 이 네트워크 유형은 기본적으로 PPP 또는 HDLC 캡슐화를 사용하는 직렬 인터페이스에서 활성화된다.
  • 브로드캐스트 네트워크 유형과 마찬가지로 라우터는 멀티캐스트 주소 224.0.0.5를 사용해 OSPF Hello 메세지를 전송/수신하여 동적으로 이웃을 검색한다.
  • 그러나 여기에 차이점이 존재한다. DR과 BDR은 선택되지 않는다. 왜?
  • 두 라우터는 DR과 BDR을 선택할 필요 없이 서로 완전 인접성을 형성한다.
  • Serial Interfaces
  • Broacast vs Point-to-Point

OSPF Neighbor Requirements

  • 두 라우터가 OSPF 이웃이 되려면 영역번호가 일치해야한다.
  • OSPF이웃이 되려면 인터페이스가 동일한 서브넷에 있어야한다.
  • OSPF 프로세서는 종료되어서는 안된다.
  • OSPF 라우터 ID가 고유해야한다.
  • Hello 및 Dead 타이머가 일치해야한다.
  • Authentication 설정이 일치해야한다.
  • IP MTU 설정이 일치해야한다.
  • OSPF 네트워크 유형이 일치해야한다.

OSPF LSA Types

  • Type1 (Router LSA)
  • Type2 (Network LSA)
  • Type 5 (AS-External LSA)

Quiz 1

정답: b

Quiz 2

정답: c

DR은 브로드캐스트 네트워크 세그먼트의 모든 이웃과 완전한 인접성을 형성하므로 c가 맞다. 자신과 전혀 이웃관계를 형성하지 않음.

Quiz 3

정답: a, d

Quiz 4

정답: b

Quiz 5

정답: d, f

기본 OSPF 우선순위는 모든 인터페이스에서 1이므로 명령을 입력한 후 R1의 G0/0 인터페이스가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가지므로 c는 올바르지 않다. 여전히 DROther이지만 우선순위 문제가 되지 않는다. DR 및 BDR은 자동으로 위치를 포기하지 않으므로 R1은 DR 또는 BDR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a와 b는 틀리고 f는 맞다. R4에서 clear ip ospf process 명령을 실행하면 현재 BDR인 R3이 자동으로 R1이 아닌 DR이 된다. 따라서 e는 틀렸다. 그러나 해당 명령을 실행하면 R3이 새 DR이 될 때 새 BDR에 대한 선택이 수행된다. R1은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가지므로 세그먼트의 새로운 BDR이 된다. 그러면 d가 맞다.

Quiz 6

정답: d

a - 라우터1의 상태는 DROther이다.

b - 네트워크 유형은 Broadcast.

c - 타이머는 기본 값으로 설정되어 있으면 라우터1에는 5개의 OSPF 이웃이 있으므로 라우터1의타이머 설정에는 문제가 없다고 생각한다.

e - 라우터1의 우선순위는 50이고 DROther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BDR은 반드시 50보다 높은 우선순위를 가질 필요는 없다. 라우터1, 50과 동일한 우선순위를 가질 수 있지만 라우터 ID는 더 높을 수 있다.

d - 출력을 보면 이웃 개수는 5이고 인접 이웃 개수는 2이다. 따라서 라우터1에 OSPF 이웃이 5개 있더라도 그 중 2개만 인접이며 OSPF FULL 인정상태의 전체 인접이다. 5는 DR 및 BDR의 전체 인접성뿐만 아니라 라우터1의 DROther 인접성도 포함된다. DROther은 다른 DROther이랑만 양방향 상태에 도달한다는점을 기억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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