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y 27 | OSPF Part 2 (CCNA 공부 27일차)

이 글은 Jeremy’s IT Lab의 유튜브 CCNA 200-301 과정을 참고하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xbwE86jKRgMpuZuLBivzlM8s2Dk5lXB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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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PF Part 2

이번 글에서 다룰 내용들

  • OSPF metric(cost)
  • 라우터가 OSPF 이웃이 되는 방법
  • OSPF Configuration

OSPF Cost

  • 기본적으로 인터페이스의 속도인 대역폭을 기준으로 자동 계산된다.
  • 인터페이스 비용은 reference bandwidth라는 값을 인터페이스 대역폭으로 나누어 계산한다.
  • 기본 reference bandwidth는 100mbps
  • OSPF에서는 1보다 작은 비용은 모두 1로 변환된다.
  • 따라서 FastEthernet, Giga Ethernet, 10Gig Ethernet 등은 동일하며 디본적으로 모두 비용이 1임
  • OSPF configuration mode에서 auto-cost reference-bandwidth [megabits-per-second] 명령을 사용해 참조 대역폭을 변경할 수 있고 변경해야한다.
  • 인터페이스 속도와 대역폭의 차이
  • 대역폭은 OSPF 비용, EIGRP 메트릭 등을 계산하는데 사용되는 값일 뿐이다.
  • 인터페이스가 작동하는 속도를 변경하려면 speed 명령을 사용
  • 대역폭 값은 OSPF 비용뿐만 아니라 다른 계산에도 사용되므로 인터페이스의 OSPF 비용을 변경하기 위해 이 값을 변경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

OSPF Neighbors

  • 라우터가 성공적으로 OSPF 이웃이 되도록 하는 것이 OSPF 구성 및 문제 해결의 주요 작업이다.
  • 라우터가 이웃이 되면 자동으로 네트워크 정보 공유, 경로 계산 등의 작업을 수행한다.
  • 따라서 올바른 인터페이스에서 OSPF가 활성화되고 라우터가 이웃이 될 수 있도록 적절한 조건이 충족되는지 확인하면 된다.
  • 라우터는 어떻게 OSPF 이웃이 될까?

OSPF Neighbors - State

  • OSPF 라우터가 이웃이 되려면 다양한 이웃 상태를 거쳐야한다.
  • Down State
  • Init State
  • 2-way State
  • Exstart State
  • Exchange State
  • Loading State
  • Full State
  • 과정 요약
  • 5가지 OSPF 메세지 유형에 대한 요약차트
  • 인터페이스에서 OSPF를 활성화하는 방법
  • 패시브 인터페이스를 구성하는 또 다른 방법

Quiz 1

정답:

  1. Down
  2. Init
  3. 2-way
  4. Exstart
  5. Exchange
  6. Loading
  7. Full

Quiz 2

정답: c

Quiz 3

정답: a

Quiz 4

정답: c

Quiz 5

정답: b

Quiz 6

정답: b

RouterA → RouterB → Router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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