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Jeremy’s IT Lab의 유튜브 CCNA 200-301 과정을 참고하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xbwE86jKRgMpuZuLBivzlM8s2Dk5lXBQ
OSPF Part 2
이번 글에서 다룰 내용들
- OSPF metric(cost)
- 라우터가 OSPF 이웃이 되는 방법
- OSPF Configuration
OSPF Cost
- 기본적으로 인터페이스의 속도인 대역폭을 기준으로 자동 계산된다.
- 인터페이스 비용은 reference bandwidth라는 값을 인터페이스 대역폭으로 나누어 계산한다.
- 기본 reference bandwidth는 100mbps
- OSPF에서는 1보다 작은 비용은 모두 1로 변환된다.
- 따라서 FastEthernet, Giga Ethernet, 10Gig Ethernet 등은 동일하며 디본적으로 모두 비용이 1임
- OSPF configuration mode에서 auto-cost reference-bandwidth [megabits-per-second] 명령을 사용해 참조 대역폭을 변경할 수 있고 변경해야한다.
- 인터페이스 속도와 대역폭의 차이
- 대역폭은 OSPF 비용, EIGRP 메트릭 등을 계산하는데 사용되는 값일 뿐이다.
- 인터페이스가 작동하는 속도를 변경하려면 speed 명령을 사용
- 대역폭 값은 OSPF 비용뿐만 아니라 다른 계산에도 사용되므로 인터페이스의 OSPF 비용을 변경하기 위해 이 값을 변경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
OSPF Neighbors
- 라우터가 성공적으로 OSPF 이웃이 되도록 하는 것이 OSPF 구성 및 문제 해결의 주요 작업이다.
- 라우터가 이웃이 되면 자동으로 네트워크 정보 공유, 경로 계산 등의 작업을 수행한다.
- 따라서 올바른 인터페이스에서 OSPF가 활성화되고 라우터가 이웃이 될 수 있도록 적절한 조건이 충족되는지 확인하면 된다.
- 라우터는 어떻게 OSPF 이웃이 될까?
OSPF Neighbors - State
- OSPF 라우터가 이웃이 되려면 다양한 이웃 상태를 거쳐야한다.
- Down State
- Init State
- 2-way State
- Exstart State
- Exchange State
- Loading State
- Full State
- 과정 요약
- 5가지 OSPF 메세지 유형에 대한 요약차트
- 인터페이스에서 OSPF를 활성화하는 방법
- 패시브 인터페이스를 구성하는 또 다른 방법
Quiz 1
정답:
- Down
- Init
- 2-way
- Exstart
- Exchange
- Loading
- Full
Quiz 2
정답: c
Quiz 3
정답: a
Quiz 4
정답: c
Quiz 5
정답: b
Quiz 6
정답: b
RouterA → RouterB → Router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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